8월 1일 - 모압 언약 > 생명의삶

본문 바로가기

    HOME > 섬김·나눔

 

 

교회소식

중보기도

교회앨범

행사영상

새가족소개

교회일정

생명의 삶

 


8월 1일 - 모압 언약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1-08-03 10:41 조회11,565회 댓글0건

본문

제목 : 모압언약

본문 : 신명기 29장 1절 ~ 15절


  광야 40년 생활을 마친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국경 모압평지에 도착했습니다. 가나안 입성을 앞둔 시점에 모세가 온 백성을 모압평지에 회집시킵니다. 모세는 얼마 전 하나님께로부터 너는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한다고 선고를 받았습니다. 서둘러 모세오경을 끝내고 3편의 고별설교 원고를 작성합니다. 이 모압평지에서 2세대에게 한 고별설교가 ‘신명기’서입니다. 모세는 2세대에 놓여 있는 현실을 직시하며 저들에게 이야기합니다. ‘출애굽의 역사, 가나안에 들어가서 지켜야 할 율례와 법도들, 우상들과 가증한 일들이 만연한 곳에서 하나님만 잘 섬기면 축복을 받을 것이지만 우상을 섬기면 저주를 받을 것이라는 공부를 시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언약식을 갖습니다.


  모세는 온 회중들을 하나님 앞에 세웁니다. 맹세하기에 앞서 다시 한 번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가를 이렇게 설명해 줍니다. ‘애굽에서 너희를 구원하신 하나님, 광야에서 너희를 인도하신 하나님, 요단동편에서 너희 적들을 물리쳐 주신 하나님’ 모세는 온 회중들로부터 언약의 맹세를 받아내기 전 하나님은 여호와 하나님이 되심을 선언합니다. 그 후에 여호와 하나님만 섬기고 믿기로 맹세하냐고 묻습니다. 2세대 백성들은 맹세를 하였고, 그 순간 모세는 아주 중요한 내용을 언급합니다. 이 언약은 이 자리에 있는 우리뿐만 아니라, 앞으로 태어날 후손들과 저 먼 미래의 사람들에게까지 적용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언약식은 시대를 뛰어넘어 주를 믿는 모든 사람들에게 발생하는 언약식이었던 것입니다. 가나안에 들어갈 2세대에게 맹세를 받아냈지만 모세는 저들이 맹세를 이행하지 않을까 심히 걱정하고 염려합니다. 그들의 부모가 하나님을 불신하고, 원망하고, 멸시하여 광야에서 40년을 보냈기 때문입니다. 모세는 그들에게 경고하며 공동체가 우상을 따르게 되어 심판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고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너희의 장래일은 하나님만 아시니 너희가 분명히 아는 것은 하나님께 순종하면 복을 받고 불순종하면 저주를 받게 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고 말합니다. 


  3.400년 전 모압평지에서 있었던 모압언약식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이 무엇입니까? 첫 번째로 신앙생활하는 사람은 자신이 믿는 하나님이 누구신지를 명확히 알아야 합니다. 내가 믿는 하나님을 명확히 알기 위해서는 모세가 지적한 대로 ‘깨닫는 마음’ ‘보는 눈’ ‘듣는 귀’가 있어야 합니다. 사람은 ‘아는 만큼 보인다.’고 했습니다. 깨달으면 눈이 열리기 시작합니다. 보이기 시작합니다. 안보이던 것들이 보여집니다. 보이기 시작하면 들려지기 시작합니다. 코로나시대에 말씀을 열심히 보십시오. 그래서 하나님에 대한 깨닫는 마음, 보는 눈, 듣는 귀가 열려지기를 바랍니다. 두 번째로 하나님을 믿기로 결심하고 신앙생활을 시작하셨습니까? 그렇다면 생각해 보십시오. 내가 하나님 앞에 서서 이제부터 하나님만 믿겠다고 맹세한 적이 있는지. 시대를 초월하고 사람을 초월해서 하나님을 믿기로 결심한 사람에게는 반드시 하나님의 말씀 앞에 맹세를 다짐하는 사건이 있어야 합니다. 이제부터 하나님만 믿겠습니다. 이제부터 말씀에 순종하겠습니다. 그런 개인적인 언약의 시간, 맹세의 시간이 있어야 언약의 관계가 성립합니다. 당신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당신의 여호와 하나님이 되시는 것입니다.


  세 번째로 가나안 땅에서의 일상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율법준행입니다. 종교개혁자 루터는 율법의 기능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율법은 비신자, 구원받지 못한 사람에게는 정죄의 기능을 한다. 죄인임을 선고하는 기능을 한다고 했습니다. 반면에 율법은 신자, 구원받은 사람에게는 삶의 매뉴얼, 안내서 기능을 한다고 했습니다. 믿음으로 구원함을 받은 후에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지도해주는 것이 율법입니다. 율법과 계명을 지키는 신앙생활이 중요합니다. 그런 삶이 가나안에서 공존하는 타락한 가나안의 7족속들을 물리치는 방법이 됩니다.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을 이겨내고 물리치는 방법은 율법을 지키고자 노력하는 삶에서 이루어집니다. ①하나님에 대해 명확히 아시길 노력하십시오. ②하나님 앞에서 한 맹세를 늘 기억하시고 지키시기를 노력하십시오. ③율법을 준행하십시오. 이 3가지가 타락한 7족속들을 몰아내고, 영적 영역, 감정적 영역, 육체적 영역에서 풍성한 삶을 살 수 있는 방법입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청파중앙교회 서울특별시 용산구 청파로73길 58(서계동)

TEL : 02-714-0041~3, 02-714-2051 FAX : 02-711-8166

Copyright © chungpa21.or.kr All rights reserved.